UPDATE : 2018.5.21 월 15:19
상단여백
HOME 뉴스 경제·교육
강원미래신문, (주)데이터젠과 모바일 플랫폼 공동 운영 협약(주)데이터젠, 국내 최초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언론 플랫폼 개발전국 20여개 언론사와 협력, 뉴스 전국화 발판 마련뉴스, 쇼핑, 헬스케어 연계…디지털 자산의 보상체계 도입
지난 20일 강원미래신문이 (주)데이터젠과 업무협약식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윤석훈 기자 / 2018.04.20

전국 20여개의 언론사가 뭉쳐 국내 최초 모바일 언론 플랫폼 서비스를 개시한다.

강원 유력 언론사인 강원미래신문(대표이사 임영배)은 지난 20일 (주)데이터젠·(주)젠미디어(대표이사 임선묵)이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플랫폼 ‘다프체인’을 통한 미디어 공급 및 제작·운영과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강원미래신문은 기존 지면과 웹 사이트 외에 모바일이라는 또 다른 강력한 뉴스채널을 통해 독자들에게 보다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할 방침이다.

특히 중요 기사에 대한 지역 및 전국 푸시(PUSH) 서비스를 통한 속보성을 강화하고, 뉴스는 물론 쇼핑(폐쇄몰)을 통해 싸고 질 좋은 상품을 독자들에게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헬스케어를 탑재해 ‘인간 중심의 가치 실현’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프체인’은 지난 10여 년간 디지털 자산에 대해 AI(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을 축적해온 데이터젠 기술진과 각 분야별 최고 전문가가 참여해 만든 플랫폼으로 인간의 모든 활동을 가치로 평가해서 자산화하고 이를 언론기사, 쇼핑, 헬스케어 등과 매칭시킨 획기적인 생태계다.

특히 ‘다프체인’은 개개인의 평소 관심, 습관, 기호, 취향 등을 분석하고 이러한 개인의 성향을 디지털 자산(assets)으로 체계화하여 그 가치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임영배 강원미래신문 대표이사는 “독자를 가장 소중한 가치로 생각하는 강원미래신문은 ‘다프체인’을 통해 독자가 원하는 기사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파악해 입맛에 맞게 실시간으로 공급해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임선묵 데이터젠 대표이사는 “강원 유력 언론사인 강원미래신문과 함께 하게 되어 뉴스 전국화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독자들에게 최상의 상태로 서비스될 수 있도록 운영·관리해 동반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데이터젠은 5월 3일 대전 카이스트에서 강원미래신문과 함께 협약을 맺은 전국 20여개 언론사와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다.

 

윤석훈 기자  hoon@gwmirae.kr

<저작권자 © 강원미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석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김윤진 2018-04-23 20:08:44

    미래신문을 알게 된지 오래된것 같은데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한다니 기대가 많이 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 많이 써 주세요^^   삭제